관리 메뉴

CASSIE'S BLOG

자바개발자를 위한 100가지 질문 정리 본문

PROGRAMMING/JAVA

자바개발자를 위한 100가지 질문 정리

ITSCASSIE1107 2023. 11. 24. 12:48

 

 

XSS 공격 (Cross-Site Scripting)

 

XSS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보안 취약점 중 하나로, 공격자가 악의적인 스크립트를 웹 페이지에 삽입하는 기술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공격자는 사용자의 세션 쿠키, 로그인 정보 등을 탈취하거나, 웹 페이지를 조작하거나, 기타 다양한 악의적인 행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XSS는 크로스사이트 스크립팅이라고도 불립니다.

XSS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Stored XSS: 악의적인 스크립트가 서버에 저장되고, 해당 스크립트가 사용자에게 제공될 때 발생합니다.
  • Reflected XSS: 악의적인 스크립트가 사용자의 입력을 통해 즉시 반사되어 실행되는 경우입니다.

예방 방법은 사용자 입력을 적절히 이스케이핑하고, 콘텐츠에 적절한 보안 헤더를 설정하며,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태그와 속성을 필요에 따라 제한하는 것입니다.

 

CSRF 공격(Cross-Site Request Forgery):

 

CSRF는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요청을 통해 공격자가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속이는 공격입니다. 흔히, 사용자가 웹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공격자가 조작한 웹 페이지를 열거나, 이미 로그인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악의적인 요청을 전송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CSRF 공격의 공격자는 희생자의 권한으로 특정 동작을 수행시키거나, 특정 데이터를 조작하는 등의 악의적인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으로는 적절한 CSRF 토큰을 사용하거나 SameSite 쿠키 속성을 활용하여 요청의 출처를 검증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공격자가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게 막아줍니다.

 

 

✅커널덤브디버깅

 

✅패킷분석

 

✅싱글톤패턴 

 

✅MSA 기법 

 

 

 

Iterator

Iterator는 컬렉션 내의 요소에 대한 반복 작업을 표준화하고, 컬렉션의 내부 구현과 상관없이 일관된 방법으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라고 말했는데 어떠어떠한 컬렉션을 말하는거야? list, set, map 있잖아
ChatGPT
맞습니다. Iterator는 Java에서 제공하는 여러 종류의 컬렉션 프레임워크(Collection Framework)에 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 조작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주로 java.util 패키지에 속해 있습니다.

Iterator는 주로 다음과 같은 컬렉션에 대해 사용됩니다: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컬렉션:
예: ArrayList, LinkedList, Vector 등


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
Iterator<String> iterator = list.iterator();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컬렉션:
예: HashSet, LinkedHashSet, TreeSet 등

Set<Integer> set = new HashSet<>();
Iterator<Integer> iterator = set.iterator();


Queu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컬렉션:
예: LinkedList (Queue의 구현 클래스)

Queue<Double> queue = new LinkedList<>();
Iterator<Double> iterator = queue.iterator();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컬렉션:
예: HashMap, TreeMap, LinkedHashMap 등


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
Iterator<Map.Entry<String, Integer>> iterator = map.entrySet().iterator();
위의 예시에서 보듯이, 각각의 컬렉션에서 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Iterator 객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사용하여 컬렉션의 요소에 접근하고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컬렉션의 내부 구현과 무관하게 일관된 방식으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와 JRE(Java Runtime Environment)는 Java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소프트웨어 패키지입니다.

JDK (Java Development Kit):

JDK는 Java 개발 도구 모음으로, Java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포함합니다.
개발자가 Java 애플리케이션, 애플릿, 그리고 다른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고 컴파일하는 데 사용됩니다.
JDK는 JRE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JDK를 설치하면 JRE도 함께 설치됩니다.
JRE (Java Runtime Environment):

JRE는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면 시스템에 J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JRE는 Java Virtual Machine (JVM), Java 클래스 라이브러리, 실행 환경에 필요한 기타 파일 등을 포함합니다.
JDK와 달리, JRE는 Java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컴파일러 및 디버깅 도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JDK는 Java 개발을 위한 전체 패키지이며, JRE는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환경을 제공하는 패키지입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JDK를 사용하고,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JRE만 설치하면 됩니다.





병렬성(Parallelism)과 동시성(Concurrency)는 비슷한 개념처럼 보이지만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특히 자바에서 이러한 개념들은 멀티스레딩과 관련이 있습니다.

  1. 병렬성 (Parallelism):
    • 병렬성은 여러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여러 처리기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거나, 하나의 처리기에서 여러 코어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 자바에서 병렬성은 주로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활용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Java의 ForkJoinPool을 사용하여 병렬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동시성 (Concurrency):
    • 동시성은 여러 작업이 겹쳐서 실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간적으로 겹쳐서 작업이 번갈아 가면서 실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동시성은 병렬성과는 달리 물리적인 동시성을 갖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바에서 동시성은 주로 멀티스레딩을 통해 구현됩니다.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실행되면서, 각 스레드는 자신만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Java에서는 Thread 클래스나 ExecutorService를 사용하여 동시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는 병렬성과 동시성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스레드를 사용하여 동시성을 활용하고, 각 스레드가 병렬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고 프로그램의 응답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ueue에서 poll()과 remove()의 차이는 뭐야?

poll()과 remove()는 둘 다 자바에서 Queue 인터페이스에서 제공되는 메서드로, 큐에서 요소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두 메서드 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poll():

poll() 메서드는 큐에서 요소를 제거하고 반환합니다.
만약 큐가 비어있다면 null을 반환합니다.
poll()은 큐가 비어있을 때도 예외를 던지지 않습니다.


Queue<String> queue = new LinkedList<>();
String element = queue.poll();


remove():

remove() 메서드는 큐에서 요소를 제거하고 반환합니다.
큐가 비어있을 때 NoSuchElementException을 던집니다.
주어진 조건에 맞는 요소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eue<String> queue = new LinkedList<>();
String element = queue.remove();


따라서 큐가 비어있을 때에도 안전하게 동작해야 하는 경우 pol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큐가 비어있을 때 예외를 처리하고자 할 때는 remove()를 사용하면 됩니다. 선택은 상황 및 요구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Queue(큐)

Queue(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로, 데이터의 삽입(Enqueue)과 제거(Dequeue)가 각각 한쪽 끝에서 이루어지는 선입선출(FIFO, First-In-First-Out)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Queue 인터페이스는 이러한 큐의 동작을 추상화한 것으로, 큐에서 지원하는 주요 동작들을 정의한 인터페이스입니다. 큐는 주로 대기열을 모델링하거나 작업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Queue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메서드들을 제공합니다:

Enqueue: 큐에 요소를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큐의 뒤쪽(끝)에서 이루어집니다.

Dequeue: 큐에서 요소를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큐의 앞쪽(시작)에서 이루어집니다.

Peek (또는 Front): 큐의 가장 앞에 있는 요소를 조회합니다. 제거하지 않고 단순히 값을 확인합니다.

IsEmpty: 큐가 비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Size (또는 Count): 큐에 포함된 요소의 개수를 반환합니다.

Queue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구현을 허용하며, 배열, 연결 리스트, 혹은 특수한 경우에는 더 효율적인 자료 구조를 사용하여 큐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Java나 C# 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Queue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큐 구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바에서 스레드와 프로세스의 차이점
 

자바에서 스레드(Thread)와 프로세스(Process)는 다음과 같이 차이가 있습니다:

  1. 정의:
    • 프로세스: 운영체제 상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실행됩니다. 각 프로세스는 독립적인 실행 흐름을 가지며, 다른 프로세스와는 메모리 등의 자원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 스레드: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독립적인 실행 단위로, 프로세스 내부의 자원(메모리 등)을 공유합니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의 여러 실행 흐름을 나타내며, 스레드 간에는 데이터 공유가 가능합니다.
  2. 자원 공유:
    • 프로세스: 각 프로세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있어 서로의 데이터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프로세스 간 통신(IPC, Inter-Process Communication)이 필요합니다.
    • 스레드: 스레드는 같은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해당 프로세스의 자원을 직접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생성 및 소멸:
    • 프로세스: 프로세스는 독립된 실행 단위이기 때문에 생성 및 소멸하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 스레드: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되고 소멸되는데, 이는 프로세스보다 경제적입니다.
  4. 동시성과 병렬성:
    • 프로세스: 별도의 메모리 공간을 가지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병렬 실행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스레드: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어, 병렬성을 지원합니다.
  5. 안정성:
    • 프로세스: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운되더라도 다른 프로세스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스레드: 하나의 스레드의 오류가 해당 프로세스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는 java.lang.Thread 클래스를 사용하여 스레드를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Java에서는 멀티스레딩을 지원하고 있어 여러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안에 속해있는 작은 단위인거네?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안에서 동작하는 작은 실행 단위입니다. 프로세스는 운영체제 상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나타내며, 각 프로세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 안에서 여러 스레드가 생성되어 각 스레드는 해당 프로세스의 자원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실행됩니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되고 제어되며, 스레드 간에는 메모리 등의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레드를 사용하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거나 작업을 분리하여 병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는 여러 스레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멀티스레딩은 자바와 같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Apache Tomcat이 자바컨테이너 중 하나임.

"자바 컨테이너"는 일반적으로 Java EE(Enterprise Edition) 또는 Jakarta EE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환경을 나타냅니다. 자바 컨테이너는 여러 가지 컨테이너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입니다.

자바 컨테이너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 제공: 자바 컨테이너는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Java 가상 머신(JVM)을 실행하고, 애플리케이션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자원 관리: 자바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이는 메모리, 스레드, 데이터베이스 연결 등을 포함합니다.

통신 지원: 자바 컨테이너는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HTTP 프로토콜을 통한 통신을 지원합니다.

보안 관리: 자바 컨테이너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 인증, 권한 부여, 데이터 암호화 등을 포함합니다.

JNDI(Java Naming and Directory Interface) 지원: JNDI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나 다른 서비스에 대한 자원을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바 컨테이너의 예로는 Apache Tomcat, WildFly, IBM WebSphere, Oracle WebLogic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컨테이너들은 Java EE 또는 Jakarta EE 스펙을 준수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Java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응형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A는 인터페이스  (0) 2023.11.29
JAVA 필수개념  (0) 2023.11.29
Swagger란?  (1) 2023.11.22
JDBC  (0) 2023.11.16
동적 프록시  (0) 2023.11.15